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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차 문화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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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차 문화

jnvg 2020. 9. 27. 08:33

 

중국은 차의 본 고장이고, 또한 차 문화의 발원지 이기도 하다..중국 차의 발견과 이용은 이미 4천 7백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영원히 흥성하여 전 세계에 널리 퍼졌다.차는 중화민족의 거국지음(擧國之饮)으로 신농(神農)에서 발원하였고,  당(唐)나라에서 흥성하여 송대에 성성하여 명청(明淸)에 보급되었다.중국 차 문화는 불유도 제파의 사상과 혼합하여 하나가 된, 중국 문화의 한 떨기 진기한 꽃이다.또 차는 전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 있으며 심신 건강에 가장 좋은 녹색 음료로 자리 잡았다.

차 문화의 함축은 사실 바로 그렇다,중국 문화의 구체적인 표현차 문화의 정신은 차 타기, 차 감상하기, 차 타기, 차 냄새맡기,  차 맛보기 등의 관습을 통해 중국의 문화적 함의와 예의범절이 결합되어 형성된 일종의 중국 문화현상으로 도 볼 수 있다.
장기적인 역사 발전에서, 예는 중국 사회의 도덕 규범과 생활 준칙으로서, 한족의 정신 소질에 대한 수양에 중요한 작용을 일으켰으며, 동시에, 사회의 변혁과 발전에 따라, 예는 끊임없이 부여되었다.새로운 콘텐츠를 주고 중국의 일부 생활 속 습관과 형식을 융합해 다양한 중국 특색의 문화현상을 만들어냈다.차 문화는 중국의 대표적인 전통문화다.중국은 찻잎의 원산지 중 하나일 뿐 아니라 민족별, 지역별로 다양한 차 마시는 습관과 풍습이 지금도 남아 있다.
당나라 육우가 쓴 《다경》의 시스템은 당나라와 당나라 이전의 찻잎 생산과 음료수의 경험을 총결산하여, 정예하고 검덕한 다도 정신을 제시하였다.육우(陸羽)와 교교(皎皎) 같은 많은 문화인들은 차의 정신적 향수와 도덕적 규범을 중시하고, 차와 도구를 마시고, 물을 마시는 것과 차를 끓이는 예술을 중시하며, 유가와 도, 불철학사상과 융합되어 사람들을 정신의 영역으로 끌어들이고 있다.일부 사대부들과 문인 아사의 차를 마시는 과정 중에는 다시도 많이 창작되었는데, 《전당시》에서만도 많이 창작되었다.오늘날까지 전해지는 백여 명의 시인들이 400여 곡의 한족차문화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차는 일종의 식물로, 음용할 수 있고, 백가지 독을 해독하고,  건강에 좋고, 장수하며, 약용으로 쓰이기 때문에 차 한 마디는 천지의 정수가 되는 것이 인생의 근본이다.

 

중국인들은 차를 자주 마시고 어느장소에 국한 하지 않고 차를 자주 마신다. 중국 여행을 하다보면 쉽게 찾아 볼 수있는 차관을 쉽게 알아볼수있다.

현대에 와서는 차관의 숫자보다 커피숖이 더 많이 생기고있다.젊은층이 서구문명의 대표적인 커피를 많이 마시기 시작 하면서 중국여행중에 흔치않게 볼수있다.

차 문화의 형성과 발전 역사는 매우 유구하다.  
한나라 때, 찻잎은 불교의 '좌선' 전용 보양물이 되었다.진남북조에는 이미 차를 마시는 풍조가 있었다.수나라 때는 전 국민이 보편적으로 차를 마셨다. 당대에는 다업이 번성하여, 하루에 차 한잔을 마시는 풍습이 생겼고, 찻집과 다연이 나타났다.다과회는 손님들이 차를 권하는 모임이다.송나라때는 차를 바치고 선물을 하였다.
청나라에서는 춤과 노래가 찻집에 들어갔고, 찻를 무역하며 발전했다.차 문화는 상품경제의 출현과 도시문화의 형성에 따라 잉태된 것이다.역사상의 차 문화는 문화의 이데올로기를 중시하고, 아를 위주로 하며, 시와 사서를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그림과 명가춤. 차문화는 형성, 발달에 유교 사상, 도가, 석가의 철학적 색깔이 녹아들어 각 민족의 예속적인 풍습으로 이어져 우수한 전통문화의 구성과 특색을 지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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